응급의학과 소개
‘즉각적인 의학적 주의가 필요한 급성질환이나 손상의 치료를 연구하는 의학의 한 분야’로 정의됩니다.
응급의학과는 이러한 응급의학을 바탕으로 응급환자를 진료하는 전문 진료과목이며, 따라서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경계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응급처치가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응급의학이란 제반 질병이나 손상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각 임상과의 궁극적 치료에 앞서 응급상황 발생 순간부터 환자를 최대한 안정시키고 소생시키는 전문적 의료분야로, 특정 성별, 연령, 질환에 대한 치료만을 수행하는 여타 임상 진료과와 달리 응급의학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내과계 및 외과계 전반 질환에 대한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제공합니다.
응급센터 내에는 중환자 치료를 위한 소생실, 외상환자를 위한 처치실, 격리가 필요한 환자를 위한 격리실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중증 처치구역과 경증 환자 진료 구역으로 공간을 나누어 효율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장비로는 중증환자를 위한 제세동기, 인공호흡기, 급속 가온 주입기, 보온포를 갖추고 있습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응급의학과 전공의, 수련의, 간호사들은 교대로 24시간 365일 근무를 하면서 촌각을 다투는 응급환자들의 초기 응급치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신속한 진료를 위해 각 과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희 의료진은 환자의 안녕과 건강을 최대의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응급환자의 처치를 친절하게 하여 환자나 보호자의 불안감과 불편함을 해소하여 환자 및 보호자가 편안하게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